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물놀이 후 생길 수 있는 "외이도염"

by 마음 건강 지킴이 2024. 8. 4.

'외이도염'은 다른 때보다 물놀이를 즐기는 여름철에 잘 생기는 질병입니다. 연간 외이도염 환자수 중에 31%가 7월과 8월에 치료받을 정도로 환자 수가 가장 많습니다. 이번에는 '외이도염'의 원인, 증상, 치료 방법, 그리고 예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.

 

외이도염의 원인

1. 세균 감염 : 외이도에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감염 원인은 세균입니다. 특히 녹농세균(Pseudomonas aeruginosa)과 황색포도상구균(Staphylococcus aureus)이 주된 원인균입니다. 

2. 진균 감염 : 외이도에는 때때로 곰팡이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누룩곰팡이(Aspergillus)와 칸디다(Candida)와 같은 진균이 외이도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
3. 물리적 자극 : 귀를 청소할 때 면봉, 귀이개 등을 사용할 경우 외이도가 자극을 받아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수영, 특히 수영장 물에 노출되는 것도 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

4. 알레르기 반응 : 특정 물질, 예를 들어 귀걸이의 금속이나 헤어스프레이와 같은 화학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도 외이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5. 피부 질환 : 외이도에 피부 질환이 있을 경우, 예를 들어 아토피 피부염이나 건선 등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6. 외부 상처 : 귀에 외부 상처가 나면 감염의 위험이 높아집니다. 외이도에 상처가 나면 감염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 

외이도염의 증상

1. 귀 통증 : 외이도염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, 귀의 외부 또는 내부에서 통증을 느낍니다.

2. 가려움증 : 외이도에 가려움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.

3. 귀 분비물 : 귀에서 노란색 또는 녹색의 분비물이 나올 수 있으며, 때로는 악취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.

4. 청력 저하 : 외이도의 염증과 부풀어 오름으로 인해 청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.

5. 귀의 붓기 : 외이도가 붓고 발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6. 발열 : 심한 경우, 전신적으로 열이 날 수 있습니다.

 

외이도염의 치료

외이도염의 치료 방법은 염증의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,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치료 방법이 사용됩니다:

1. 약물 치료 : 세균 감염일 경우 항생제 귀약이나 경구 항생제를 사용합니다. 진균 감염일 경우 항진균제를 사용합니다.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항염증제와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2. 귀 세척 : 외이도의 분비물이나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귀 세척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. 이때 전문적인 의료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.

3. 외이도 보호 : 치료 동안 귀를 물에 노출시키지 않도록 주의하고, 수영이나 샤워 시 귀를 보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

4. 자기 관리 : 귀를 자주 만지거나 자극을 줄이도록 하고, 외이도의 위생을 철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외이도염의 예방

1. 귀 청소 주의 : 면봉이나 기타 도구를 사용하여 귀를 과도하게 청소하지 않도록 합니다. 귀지는 귀의 자연 방어 기전이므로, 너무 자주 제거하지 않아도 됩니다.

2. 물 노출 주의 : 수영이나 샤워 시, 귀를 물에 장시간 노출시키지 않도록 주의하고 수영 후에는 귀를 잘 건조합니다.

3. 귀 보호 : 외부 자극이나 상처를 방지하기 위해 귀를 보호하고, 자극적인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.

4. 정기적인 검진 : 귀에 불편감이 있을 경우 조기에 검진을 받아 조기 치료를 통해 합병증을 예방합니다.

 

외이도염은 적절한 치료와 예방 조치를 통해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 귀의 불편함이나 통증이 지속되면 전문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.